[당진교육소식지-아미] 코로나 시대 프로젝트 수업
  • 관리자
  • 21-03-04 08:57
  • 1,327회
  • 0건

  • [당진교육소식지-아미]

    코로나 시대 프로젝트 수업


    3025216009_1614924332.8812.jpg


    지난 222코로나 시대 프로젝트 수업을 주제로 하는 연수가 계성초등학교에서 교원들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이번 연수는 프로젝트 수업에 대해 경험과 노하우를 겸비한 경기도 고양시 서정초등학교 서현정 교사가 진행했다서현정 교사는 코로나 시대로 접어들며 프로젝트 수업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라며 연수의 첫 포문을 열었다. 서현정 교사는 프로젝트 수업을 성공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학기 초에 교사 교육과정이 짜임새 있게 구성되어야 한다고 했다. 교사 교육과정은 학생을 중심으로 구성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학기 초에 학생들이 어떤 것에 관심을 가지고 흥미를 느끼는지 등에 대한 학생들의 실태를 파악하고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흥미 있어 할 교과를 분류하고, 그 안의 내용들을 알맞게 탐색하여 조화롭게 구성하는 것이 필요함을 전달했다.


    서현정 교사는 이해를 돕기 위해 자신이 지금까지 실행해 왔던 프로젝트 수업의 기획 단계부터 결과 단계까지 지도안, 사진 등 여러 예시자료를 통해 설명했다. 설명이 끝난 후, 직접 교사들이 학년별로 프로젝트 수업을 기획해 보는 실습 시간을 가졌다. 교사들은 미리 준비해 온 교과서 및 지도서를 살펴보며 분배된 종이에 마인드맵 등 다양한 형식을 활용하면서 학년별 프로젝트 수업을 구상하기 시작했다. 활기차고 열정적인 프로젝트 수업 구상 시간이 끝나고, 각 학년별로 구상한 프로젝트 수업을 발표하고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공유하는 과정에서 좋은 점이나 보완해야 할 점 등 활발한 피드백이 학년별로 오갔다.


    3025216009_1614924356.2675.jpg


    서현정 교사는 연수에 열정적으로 참여해 주신 선생님들께 정말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연수 내용을 바탕으로 프로젝트 수업을 기획하여 실행하면 틀림없이 학생들에게 진정한 배움이 일어날 것입니다.”라며 연수를 마쳤다. 연수에 참여한 계성초등학교 김우호 교사는 평소에 프로젝트 수업에 관해 궁금한 점이 많았는데, 오늘 연수를 통해서 모든 궁금점이 해결되고 프로젝트 수업이 학생들에게 꼭 필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달은 좋은 시간이 되었다.”라고 소감을 말했다. 이번 연수를 통해 학생들에게 진정한 배움을 일으킬 수 있는 프로젝트 수업이 진행되기를 기대해 본다.